티스토리 뷰

추천하고 싶은 도서1 - 딥러닝 첫걸음 / 한빛미디어



한빛 리더스 14기가 되고나서 처음으로 받은 책! 딥러닝 첫걸음이다. 비전공자에서 시작해서 여기저기 세미나와 커뮤니티 모임들을 다 나가 봤는데 2016년에 나간 모임들 중에서 세션중에 딥러닝과 머신러닝이 빠진 적이 한번 도 없을 정도로 2016년과 올해의 키워드는 딥러닝과 머신러닝이라고 생각한다. 처음에 나는 딥러닝과 머신러닝이 다른 것이라 생각했었는데, 이책을 읽고 나서... 아 역시 나는 아직도 비전공자에 불과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. 



이 책에서 딥러닝은 머신러닝의 한 부류로 설명한다. 최근에 딥러닝에서 인공지능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게 되면서 딥러닝이라는 단어를 언론과 여러 매체들에서 많이 언급이 되길래, 아 머신러닝과 딥러닝은 다르구나 나라고 생각했었다.  내가 알고 있던 잘못된 상식을 이 책이 잘 짚어서 고쳐주었고, 딥러닝을 학습하기 전 또는 학습하면서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들을 최대한 친절하게 설명해준다. 사실 아예 문외한에 가까운 나의 지식은 읽기에 조금은 힘들긴 했는데, 대강 조금은 감이 온다. 딥러닝 속에서 꼭 나오는 인공신경망은 단어만 봐도 어질어질 한 느낌이었는데, 이제는 친구들이 물어보면 인공신경망은 이런거야 라고 설명을 해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 



내용상의 구조나 설명들이 모두 훌륭했지만, 예시가 조금 많이 어려웠다...는 후문이 있. 내가 아직 지식이 부족해서 일 것이다. 지금까지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프레임워크에 관한 책만 읽어서 그런지 맨날 따라하기 바쁘다가 개념적인 지식을 봐서 그럴수도 있고. 그러다가 든 생각은 이 내용들을 인공두뇌를 발명하는 과정(?) 처럼 순서대로 만들어서 실제로 하나의 로보트를 만드는 소설에 접목시켜보면 재미있는 만화스토리를 만들 수도 있을 것 같다. 기회가 된다면 학습용 만화를 개발하는.... 것도 해보면 욕심이겠지만... 해보고 싶다